피아노학원 매매 음악학원 인수 양도 3가지 팁

피아노학원 매매 팁 정리


피아노학원과 같은 예체능 음악학원 인수 매매를 하려고 검색중이신가요?

검색을 해보아도 피아노학원을 양도하고 싶은 분들이나 인수 계획이 있으신 분들에게 필요한 매매 관련 정보를 얻기 쉽지가 않으셨을 것 같습니다.

음악학원은 다른 업종들처럼 인수, 양도할 매물 자체가 많지 않기 때문인데요.


원하는 지역에 매물을 발견하더라도 매매 정보가 부족하다보니 인수를 해야 할 지 말아야 할 지 선뜻 결정을 내리기도 힘들죠.

피아노학원은 한 번 인수 해버리고 나면 쉽게 양도하기가 힘든 업종이기 때문에 상권 분석을 신중하게 한 후에 인수를 결정하셔야 하는데요.

음악학원 상권분석 방법매물을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 그리고 매매 시 꼭 체크 해야 할 사항 몇 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피아노학원 매매 상권 분석 방법

피아노학원 인수 예정이라면 먼저 해당 지역의 상권 분석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 피아노학원 위주로 상권 분석을 할 수 있는 사이트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 해 드릴게요.

1) 상권정보시스템을 활용하기

예전에는 상권 분석을 하려면 인수 지역 근처를 직접 가서 유동 인구와 주변 시설들을 발품을 팔아 확인을 해야 했었죠.

하지만 요즘은 지역 상권 데이터를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알아 볼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요.

소상공인진흥회에서 제공하는 상권 정보 시스템인데요.

상권정보시스템 사진


예시로 부산 해운대구 지역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사진과 같이 매매 계획이 있는 지역의 구나 동 별로 피아노학원 수, 유동인구, 그리고 합산 매출까지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주택과 아파트 단지로 수요 파악하기

음악학원은 초등학교를 끼고 개원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학교 주변에는 자연스럽게 주택과 아파트 단지들이 형성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잠재고객이 될 학생들이 학교를 마치고 주로 어떤 동선으로 움직일 지를 시뮬레이션 해보면서 수요를 파악하는 것이 좋아요.

3) 경쟁 피아노학원 파악하기

우리나라 출생아 수 통계
KOSIS 통계 https://kosis.kr/edu/visualStats/detail.do?menuId=M_05&ixId=16


요즘은 음악학원을 개원하려는 고학력 피아노 전공자는 점점 많아지는 반면 수업을 받을 학생 수는 매년 줄어들고 있죠.

그래서 자연스럽게 피아노학원들도 점점 경쟁이 심해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만약 인수하려는 곳 주변에 피아노학원이 하나도 없다면 그 지역은 수요가 없을 확률이 높아요.

경쟁학원이 많은 지역이라도 확실한 브랜딩과 차별화를 두고 경쟁력을 가지는 방향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적정한 임대료의 상가를 구하기

대단지 아파트 바로 앞이라던지 학교 바로 앞 상가의 경우 임대료가 꽤 비싼 경우가 많은데요.

학원 업종 특성 상 한 번 임대차 계약을 하고나면 임대료를 낮추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몇 명 이상의 학생을 유지해야 손익분기점을 넘을 지 계산 해 봐야 해요.

피아노학원 운영에서 대부분의 실패는 고정비 부담에서 온다는 사실을 고려 해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피아노학원 매매 사이트 2곳

1) 학관노 네이버카페

학원관리노하우의 약자인 학관노는 27만 회원이 활동하는 네이버 카페입니다.

보습 학원부터 예체능 학원까지 학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학원 인수 매매> 카테고리에 하루 수십건의 매물들이 올라오고 있어 피아노학원 직거래를 하기에 좋습니다.


2) 레슨인포 사이트

레슨인포는 음악인들을 위한 사이트입니다.

연습실 대여부터 음악강사 구인, 음악학원 직거래까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음악학원 직거래 매물> 카테고리에서 피아노학원 직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3. 피아노학원 매매 시 체크사항

피아노학원 매매 시에는 다음 3가지 사항은 꼭 체크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 학생 수 확인

인수 양도 거래에서 가장 많은 분쟁이 발생하는 것이 바로 학생 수 입니다.

피아노 학원을 양도하는 쪽에서 학생 수를 부풀려서 말하는 경우인데요.

예를 들면 원생 수 50명으로 권리금을 책정 해서 계약을 했는데 막상 인수를 받고 보니 원생이 30명 밖에 되지 않는 경우죠.

이것을 사기를 당했다고 계약 해지 요청을 하더라도 양도자가 실제로 기망 행위를 했는 지를 입증하기가 어려워 법원에서도 인정을 해주는 경우가 드물죠.

그래서 피아노학원 매매 계약서 작성 시에 ‘원생이 15명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에는 양도계약을 무효로 하며, 15명 미만인 경우 계약은 유지하지만 원생 1인당 00만 원의 손해배상을 한다.’ 라는 조항을 넣어서 계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시설 상태 확인 (피아노, 외벽, 비품 등)

피아노학원 특성상 악기 유지 관리에 꽤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외관으로 봤을 때는 멀쩡하더라도 내부에 음료나 물을 쏟은 적이 있다면 내부 동선이 망가져 중고 피아노 업체에서도 매입 하지 않죠.

이런 경우에는 오히려 폐기 비용만 10만원 이상 들 수도 있는데요.

피아노학원 운영을 하게 되면 어차피 피아노를 관리 해 줄 조율사와 계약을 해야하니 계약서 작성 전에 전반적인 악기 상태를 점검 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이외에도 벽지나 각종 비품 상태를 꼼꼼히 체크해서 거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주 마케팅 채널 확인

요즘은 학부모들이 주로 검색을 해보고 아이들이 다닐 학원을 선택하는 추세죠.

피아노학원 운영에 마케팅 채널로 사용하던 네이버 플레이스,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 등 기존 마케팅 채널을 그대로 이어 받아 활용하는 것이 신뢰도 측면에서 좋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피아노학원 매매를 위한 상권 분석 방법, 거래 사이트 및 인수 매매 시 체크 사항 몇 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알려드린 정보 꼼꼼하게 잘 체크 하셔서 후회없는 매매 계약 하시길 바랍니다.